안녕하세요. 대한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윤정선입니다. 먼저, 여학생의 일반적인 성장 패턴에 대해 말씀드려야 할 것 같네요. 성장 가능성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실에 대해서 알고 계셔야 하는데요. 적어도 초경 시기, 초경 후 지금까지 경과된 시간, 최근 3~6개월 사이의 키 성장 여부와 수치가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여학생의 경우 초경 이후 점점 성장 속도가 줄어들어 대개 초경 후 2년 전후로 성인 최종 키에 거의 근접하기 때문입니다. 평균적인 연령으로 보면 만 12세 즈음에 첫 생리를 시작하고 만 14~15세 정도에 성장이 거의 종료됩니다. 또한 초경 후 최종 성인 키까지 평균 키 성장은 5~6cm이지만 초경 시점에 성장판의 상태 및 호르몬의 상태, 초경 이후의 생활습관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되므로 어떤 경우는 평균을 웃도는 성장이 가능하기도 하고, 반대로 초경 후 성장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을 토대로 유추하시되 자세한 상담은 성장 클리닉을 전문으로 하는 한의원에 내원하여 종합적인 성장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성장 모든 기간에 유의미한 생활습관을 이야기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1일 3식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음식을 가리지 않고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가급적이면 공복시간(4~6시간)을 간격으로 1일 3회 주어진 시간에 음식을 골고루 천천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간식 등을 더 먹고 싶다면 오히려 공복시간보다는 정해진 식사 후에 추가로 섭취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입니다. 저녁식사는 지나치게 배부르지 않도록 하고 특히 저녁식사로 지나치게 기름진 음식과 과식은 자제하여야 하며 저녁식사 후 야식도 가급적 자제하여야 수면 중 성장호르몬 분비가 더욱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둘째, 운동습관으로 주로 하지 성장판을 자극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줄넘기나 걷기 등을 꾸준히 지속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성장호르몬은 하루 종일 분비되기는 하되, 특정한 조건인 경우에 분비량이 급증합니다. 첫 번째는 야간에 숙면을 취했을 때 분비량이 급등하며, 저녁식사 후 야식하지 않은 조건에서도 분비량에 도움을 줍니다. 낮에는 상대적으로 분비량이 적으나 중력에 반하는 운동 뛰기, 줄넘기, 농구 등의 상하운동시 특히 분비량이 증가됩니다.
세 번째로, 수면습관은 위에서 언급한 대로 10시~2시 취침중 성장호르몬 분비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특히 해당 시간에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숙면을 취하기 위한 조건이 필요한데,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소리와 빛을 차단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그래야 멜라토닌이 원활히 분비되며 이후에 성장호르몬 분비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핸드폰 시청과 같은 시각적 자극은 취침 전 2~3시 전에 완료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