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14년 12월생인데 1월부터 초경을 했어요 요즘엔 다 빠르다고 해서 제가 빨리했다고 생각못했는데 1월생친구가 빨리한편이라고 하더라구요ㅠ근데 키가 140쯤밖에 안되요ㅠ친구는 150인데도 아빠가 한약 먹어야된다그랬다는데ㅠ또 제가 7시때 일어나도 새벽 1시2시까지 잠이 안와서 10시엔 무조건 안자고있어요 평소에 운동을 많이 하는것도 아니고 방학땐 움직이는게 딱 학원갈때 1키로씩 걷기,4층 계단으로 올라가고 내려가기 밖에 없고 따로 줄넘기 같은건 안해요 3학년 겨울방학쯤?에 엄청 먹고 확 컸는데 지금은 별로 안크는것같아요ㅠ제 목표키가 160~165사인데 그정도는 될수있을까요? 아님 한약같은거라도 먹으면서 잠자기,운동,먹기 같이할까요..이상하게 전에는 먹어도 키컸는데 4학년때부터 살만찌고 키가 안커요ㅠ
안녕하세요. 대한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윤정선입니다. 여학생의 경우 첫 생리 전 과 후에 따라 성장 속도가 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생리 전 1~2년은 급성장기로 매우 빠른 성장이 일어나는 반면 생리 후에는 점점 성장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약 만 12~ 12.5세 즈음에 초경을 하기 때문에 질문한 학생은 조금 일찍 첫 생리를 시작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초경을 시작하고 나서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더욱 더 왕성해지고 이로 인한 골성숙이 빨라지면서 성장판이 점점 빨리 닫혀가게 됩니다. 문제는 순수한 키 성장만을 볼 때 초경전까지 어느 정도의 키를 확보했다면 다행이지만, 이른 생리를 시작하게 되면 키 클 수 있는 시간이나 여력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다만, 초경을 하였다 하더라도 호르몬의 상태 및 성장판의 상태에 따라서 추후 성장잠재력이 달라질 수 있겠으나 평균적으로 초경 후 최종 키까지 4~5cm 더 자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균의 함정이라고 하는 것이 평균적으로 4~5cm 더 클 수 있다고 하더라도 질문한 학생이 2cm 이 더 클지 아니면 평균을 상회하여 8cm가 클지 아예 전혀 안 클지는 예단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가급적 빠른 시간내에 성장클리닉을 전문으로 하는 의원, 한의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질문한 성장호르몬은 하루 종일 분비되기는 하되, 특정한 조건인 경우에 분비량이 급증합니다. 첫 번째는 야간에 숙면을 취했을 때 분비량이 급등하며, 저녁식사 후 야식하지 않은 조건에서도 분비량에 도움을 줍니다. 낮에는 상대적으로 분비량이 적으나 중력에 반하는 운동 뛰기, 줄넘기, 농구 등의 상하운동시 특히 분비량이 증가됩니다.
수면습관은 위에서 언급한 대로 10시~2시 취침중 성장호르몬 분비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특히 해당 시간에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숙면을 취하기 위한 조건이 필요한데, 숙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소리와 빛을 차단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는데. 그래야 멜라토닌이 원활히 분비되며 이후에 성장호르몬 분비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핸드폰 시청과 같은 시각적 자극은 취침 전 2~3시 전에 완료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