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제 중1 되는 초졸입니다 저 몸 관련해서 고민이 많아요 아시는 것만이라도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 지난달 초 즈음에 초경을 했는데 아직 키는 조금씩 크는 것 같아요 키가 162 조금 넘는 것 같고 몸무게는 60 정도에요 적어도 165는 넘고 싶은데 몸무게가 심각해서 살은 빼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리고 숙제 때문에 2시 정도에 자서 잠은 못 늘려요ㅠ 2. 두번째 생리 중(?)인데 17일째에요 10일째까지는 나왔다 안 나왔다 하긴 해도 조금씩은 나왔는데 지금은 거의 안 나오다가 가끔 찔끔 흘려요 투명색 냉이랑 갈색 냉, 피 이렇게 조금씩 나오는데 배란기일까요, 생리 중인걸까요? 그리고 산부인과 가봐야 하나요?
안녕하세요. 대한한의사협회-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윤정선입니다. 성장기에 있어서 여학생과 남학생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여학생의 경우 첫 생리 전 과 후에 따라 성장 속도가 달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생리 전 1~2년은 급성장기로 매우 빠른 성장이 일어나는 반면 생리 후에는 점점 성장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약 만 12.5세 즈음에 초경을 하기 때문에 질문한 학생은 연령으로만 보자면 적당한 시기에 첫 생리를 시작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초경을 시작하고 나서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더욱더 왕성해지고 이로 인한 골성숙이 빨라지면서 성장판이 점점 빨리 닫혀가게 됩니다. 문제는 순수한 키 성장만을 볼 때 초경전까지 어느 정도의 키를 확보했다면 다행이지만, 이른 생리를 시작하게 되면 키 클 수 있는 시간이나 여력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초경을 하였다 하더라도 호르몬의 상태 및 성장판의 상태에 따라서 추후 성장잠재력이 달라질 수 있겠으나 평균적으로 초경 후 최종 코까지 4~5cm 자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평균의 함정이라고 하는 것이 평균적으로 4~5cm 더 클 수 있다고 하더라도 질문한 학생이 2cm 이 더 클지 아니면 평균을 상회하여 8cm가 클지 아예 전혀 안 클지는 예단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질문한 내용에 추가하자면 생리를 시작하였다고 해서 바로 자리 잡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천천히 안정화되는 것이니 심한 생리통과 과한 출혈이 아니라면 지나치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규칙적인 식습관, 운동, 그리고 충분한 수면 같은 기본적인 것들이 건강뿐 아니라 성장기에는 매우 중요합니다. 보다 정확한 성장판 상태와 생활관리 및 필요한 경우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성장 클리닉을 전문으로 하는 의원, 한의원에 내원하여 정밀한 검사를 받는 것이 우선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