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통이란 성장기 아이들에게서 나타나는 통증으로 일시적이며 무릎이나 하퇴 대퇴 부위에 집중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통의 진단을 위한 전제조건은 해당부위의 관절의 구축이나 염증 혹은 스포츠 손상으로 인한 통증이 아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장통은 특정 동작이나 자세를 취했을 때 통증이 발현되지 않으며, 안정시 주로 취침중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씀하신 내용을 토대로 추정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다만, 무리하게 뛰거나 움직이면 아프다고 말씀 하신 것으로 보아 위에서 언급한 성장통으로 진단되는 전제조건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성장통은 안정시에 통증을 호소하며 관절이나 근육에 어떠한 부하가 걸리거나 관절이나 근육이 움직일 때는 통증을 호소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일반적으로 스포츠 손상처럼 해당부위의 근육, 힘줄과 같은 연부조직의 염증이나 기능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환자가 신체 특정 부위에 손상을 당했다 하더라도 반드시 그것을 인지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일, 통증이 2~3일 이상 지속된다면 부모님과 상의하여 한의원을 비롯한 의료기관에 내방하셔서 적절한 진단과 물리치료 침구치료를 병행하시면 회복이 보다 빠를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