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 제 나이는 15살입니다. 생일은 12월생이고요. 초경은 2022년 8월에 한번 하고 그 뒤로 한번도 안 하고 올해 4월에 한번 더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제 키는 154인데요. 목표는 160까지 크는 것 입니다. 솔직히 올해가 마지막 키 크는 시간이 될 것 같다고 그냥 생각이 듭니다. 저는 보통 11시에서 12시 조금 넘어서 잠을 잡니다. 잠 자기 전까지는 핸드폰을 보다가 자거나공부를 하다가 잠니다. 몸무게는 42정도 됩니다. 정확히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면 제가 올해 160까지 클 수 있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키 때문에 스트레스가 너무 많습니다. 아 우유는 잘 안 먹습니다..^^..ㅎ
초경이 시작하였다고 하더라도 무조건 키가 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여성호르몬이 분비되고 그 영향이 커짐에 따라 뼈의 성숙이 빨라지는 것은 확실합니다. 다만, 개인적이거나 유전적인 속성 혹은 식습관, 생활습관, 그 밖의 운동과 같은 노력 여하에 따라 골성숙의 진행 정도가 좀 더 더뎌질 수도 있고 빨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초경 후에 최종 성인 신장까지 일 4~6cm 정도 성장합니다. 다만, 성장판의 진행 정도에 따라 그보다 더 못할 수도 더 할 수도 있습니다.
바람직한 식습관은 1일 3식 부모님이 차려주는 식사를 골고루 제시간에 먹는 것입니다. 즉 균형 잡힌 식습관과 각종 영양소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즈음에는 체중이 많이 나간다는 이유로 일부러 끼니를 굶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그리해서는 안되며 과체중이나 비만도가 심한 경우에는 본 식사 외에 기타 간식을 줄이고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습관으로는 10시 전에는 잠자리에 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학업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일찍 자는 대신 좀 더 일찍 일어나서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취침 2~3시간 전에는 휴대폰과 같은 영상매체 사용을 완료하시고 취침 시 조명과 소음 등을 가급적 차단하고 주무시는 것이 성장 호르몬 분비를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줄넘기와 같은 하체 위주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초경 이후라도 아직 성장잠재력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고 성장판의 진행 상태와 본인 노력에 따라서도 좌우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위와 같은 관리에 보다 신경 쓰셔야 한다고 말해드리고 싶네요. 보다 자세한 상담은 성장클리닉을 운영 중인 한의원에 내원하시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