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5년정도 전부터 살면서 속이 안좋아서 구토를 하게되는 경우가 올 때마다 구토를 하려고 하면 토가 항상 목구멍 앞까지 올라오다가 뭔가에 막혀 제가 5년정도 전부터 살면서 속이 안좋아서 구토를 하게되는 경우가 올 때마다 구토를 하려고 하면 토가 항상 목구멍 앞까지 올라오다가 뭔가에 막혀서 올라오지 않는 느낌이 들면서 구토를 하지 못합니다. 그래도 구토한 거처럼 시원해지긴 합이다.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일까요
한의학에서는 구강 -식도 -위 -소장-대장-직장의 순으로 음식물이 내려가면서 거칠고 조박한 찌꺼기는 아래로 배출되고 음식의 정미(맑은)로운 기혈만을 흡수하여 인체 내를 영양해주는 후천지기를 생성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요는 음식물의 소화 흡수에서 기운이 위에서 내려가는 것이 인체의 자연스러운 흐름이고 거꾸로 역상하는 경우가 잦은 경우(구토 메슥거림 너무 잦은 트림 신 물 역류)는 병리적인 경우로 파악한다는 것입니다.
상기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는 크게는 위식도의 기질적이고 구조적인 문제 예를 들면, 위식도의 염증으로 인한 경우나 식도 하부 괄약근이 약해지는 경우 등이 있을 수 있으며, 혹은 심인적인 문제로 구조적인 문제는 미비하거나 없음에도 불구하고 상기한 증상들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극심한 스트레스나 만성적이며 정신적인 문제로 신경을 과도하게 쓰는 경우일 수 있겠지요. 아니면, 위에서 제시한 두 가지 문제가 혼합되어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 원인에 따라 치료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보다 자세한 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고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