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7세 11월생인 남학생인데요. 키가 중학교 입학할 때 160정도였는데 지금 고3나이인데도 아직까지 175정도 밖에 안 돼요. 지금까지 급성장이랄 것도 없었는데 더 클 수 있을까요? 우유는 엄청 많이 마시고 있어요. 아 그리고 요즘에 약간 무릎이 뭔가 이상한 느낌이 드는데 키 클거라는 시그널인가요?
유전적인 부분이나 개인 특성에 따라 급성장기는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고학년에 급성장기가 도래했을 수도 있고요. 현재 일반적인 경우에서는 급성장기는 이미 지났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연령으로만 봤을 때 아직 성장잠재력이 남아있을 수도 있지만 예전에 있었던 정도의 급성장은 기대하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골연령과 실제 연령 사이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성장이 마무리 되어가는 시기인지
약간의 여유가 더 있는지는 검사를 통해 확인하여야 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 예를 들어 아버님이 늦게까지 성장하였다면 아들도 비슷한 성장 패턴을 보이기도 합니다. 우유는 여러 가지 좋은 성분이 들어 있는 완전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너무 과한 섭취는 오히려 칼슘 생성에 안 좋을 수 있다는 반론도 있으니 하루 1~2잔 섭취 면 충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실제 연령과 골연령과의 갭이 어느 정도냐에 따라서 남아있는 성장잠재력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성장클리닉을 전문으로 하는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