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학생의 경우 초경(첫 생리)의 여부가 앞으로의 키 성장 가능성에 대하여 중요한 사안이 됩니다.
물론, 초경을 하였다 하더라도 성장판이 어느 정도 열려있느냐에 따라서 기대할 수 있는 성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첫 생리 후 키 성장은 성인 최종키까지 2.5cm~10cm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평균이기 때문에 첫 생리 후 성장판이 일찍 닫혔다면 거의 크지 않을 수도 있고, 첫 생리를 하였는데도 성장판이 꽤나 많이 열려있다면 10cm 이상의 성장도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여성호르몬의 노출이 지속되고 많을수록 뼈의 성숙은 점점 진행하기 때문에 여성에 있어서 초경은 키 성장에 있어서 주요한 사안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성장 클리닉을 운영 중인 한방 의료기관에 내원하시어 상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질문자분이 어느 시점에 있는지 초경 전인지 후인지, 급성장기 초입인지 끝나가는 시기인지, 뼈나이는 어떤지, 호르몬은 어떠한지에 대한 정보가 없기 때문에 명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면이 있음을 감안해 주셨으면 합니다.
아래에 서술하는 성장을 위한 기본적인 습관들은 청소년 성장기의 어느 시점에서나 꼭 실천이 필요한 사항이니 가급적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첫째로 성장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는 시간이 밤 10시에서 새벽 2시인 까닭으로 그전에 일찍 취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조명을 최대한 줄이고 핸드폰 같은 영상매체는 가급적 저녁식사 후에는 자제하세요.
둘째로 식습관은 햄버거, 피자, 떡볶이, 과자, 아이스크림 젤리 등 칼로리 높고 영양가 없는 간식은 절제하여야 하고 어머님이 차려주시는 아침 점심 저녁식사를 정해진 시간에 야채나 채소 포함하여 골고루 섭취하여야 합니다. 더하여 지나치게 기름 지거거나 단맛이 나는 건은 성장호르몬 분비를 저해합니다.
마지막으로 운동은 줄넘기나 농구 같은 상하 자극운동을 꾸준히 하여 성장판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 취침 전 하지 스트레칭을 해주어 낮 동안 가해진 압력을 풀어주도록 하세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