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후 이물감, 가래, 기침 등이 주 증상이시군요. 우선 명심하셔야 할 부분은 증상이 발현되는 부위가 인후부에 집중되기 때문에 어떤한 원인으로 증상이 나타난다 하더라도 흡연은 자제하셔야 하는 것이 증상의 악화를 막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증상들은 크게는 상기도 감염이나 비염에서 올 수도 있고, 기관지나 폐의 문제 혹은 말씀하신 바대로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인후 두부 자극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상기도 감염은 보통 감기를 비롯한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인한 증상을 말하지만 대개는 인후동통, 발열, 오한, 신체통의 증상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고, 알레르기성 비염 등으로 인한 만성비염인 경우 후비루 등에 의해서 기침 가래 등이 간헐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기관지나 폐자체의 문제는 흉부 엑스레이나 청진 등으로 일반적인 경우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한 호흡기 계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확인하고 환자분이 소화불량 탄산조잡(속 쓰림 신물 올라옴) 혀를 진찰할 시 백후태(혹 노활 황태) 오심 구역 심법(가슴 쓰리거나 답답 ) 혹 흉통 등의 사인이 보인다면 한의학에서 말하는 담화로 현대의 역류성 식도염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치료를 하시면 됩니다.
환자를 직접 대면하지 않고 진찰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서 언급할 수밖에 없음을 양해하시고 보다 자세한 상담은 근처 한방의료기관에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을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