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은 한 처방 내에서 여러 약물 사이의 상호작용, 처방의 목적과 방향 등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진찰하신 선생님이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어떠한 약물을 배합하여 처방하였는지에 따라, 기대하는 목표가 달라지기 때문에 하나로 뭉뚱그려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
한약을 먹고 살이 붓냐고 물어보신다면, 한약 중에는 이수 이뇨(부종완화하는 약물) 작용하는 약물도 있고 환자분이 몸이 잘 붓는다고 담당 선생님께 이야기하셨다면, 그에 대한 배려를 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한약을 먹었는데 살이 찔 수 있냐고 물어보신다면, 오히려 식욕감퇴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약물도 있습니다.
간혹, 질문 중에 한약을 먹으면 살이 찌나요 물어보시는 경우에 일부분의 경우에선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해당하는 환자의 몸이 만일 식욕이 없고, 소화도 잘 안되어, 마른 체형에 피로감 권태감이 주된 증상이라면, 주로 체력을 보강하는 약물을 처방할 텐데요. 그러한 경우, 피로 권태감의 주된 소인이 바로 식욕부진과 음식물의 흡수불량이라고 담당 선생님이 생각하신다면, 그에 대한 처방을 하고 결과적으로는 식욕이 증가하여 소화 흡수능력이 좋아지면서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거꾸로 만성적인 소화불량에 자주 체하고, 머리 아픈 사람이라면, 보약이 아니고 소화만 잘되게 도와주는 약을 써도
소화가 잘 되면서 예전보다 식사를 더 할 수 있게 되어 결과적으로는 식사량이 늘면서 살이 찔 수도 있습니다.
경우의 수가 많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상담은 담당하신 한의사선생님께 여쭈어 보는것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