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4세 여학생이군요. 여학생의 경우 초경을 했는지 안 했는지에 따라서 성장 속도와 기간 등의 편차가 큰 편입니다.
보통 초경 전후 1년~1년 반 정도 급성장이 일어나고(급성장기에는 연간 6cm~10cm 정도 자람) 초경 시작 이후로는 연간이 아닌 성인 최종 키까지 2.5 ~10cm (평균 5~6cm) 정도 자라기도 합니다. 다만, 골성숙도에 따라서 성장 속도 등은 달라질 수 있으며, 평균이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경우에 미달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유전적 예측 키라고 하면. ( 엄마키+아빠키)/2+6.5cm(남성) or -6.5(여성)로 계산하는 방식이 있는데요, 그렇게 계산하면 161.5cm 정도 됩니다. 하지만, 174.5cm 가 오빠의 유전적 예측키였으나 더 크는 것과 같이, 키 성장에서 유전적 요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23% 정도입니다.
만일, 초경을 시작하였다면, 170중반까지 크는 것은 현재 상태로서는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만, 그러나, 항상 변수라는 것이 있고, 얼마나 본인이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서 성장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느냐가 관건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런 후천적인 노력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서 한방치료도 있으니까요. 아래에서 말씀드리는 습관 개선은 본인이 급성장기에 있던지 성장이 끝나가는 시점에 있든지 간에, 주어진 조건하에서 최대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습관이기 때문에, 꼭 지켜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생활습관으로는 성장호르몬이 일중 밤 10시~2시에 가장 많이 분비되므로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도록 하며 스마트폰은 취침 전 2~3시간까지 완료하시고, 빛을 가급적 차단하여 적절한 수면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식습관은 무엇이든지 골고루 먹기입니다. 정크푸드 같은 간식과 탄산음료는 자제하시고 어머님이 해주시는 식사를 골고루 드시면 됩니다.
운동은 자기 전에 자기 전에 하체 스트레칭을 꼭 해주시고, 부담 가지 않은 범위 내에서 줄넘기를 꾸준히 해주세요.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