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학교 1학년 여학생입니다.
제가 또래보다 키가 막 작은 편은 아닙니다. 키가 155 정도인데요…그런데 제가 자꾸 친구들한테 키가 작다는 말을 들어서요…제가 평소에 같이 노는 친구들이 다 키가 큰 편이라 그런건지는 모르겠는데 키가 작다는 말을 밥먹듯이 들어요. 진짜 저는 나름 스트레스인데 맨날 키 작다고 키가 큰 친구들이랑 비교나 하는데 속상해요. 키 크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흔하게 잠 자는거 밥 많이 먹는거 그런거 말고…제발 알려주세요..심각합니다
중1 여학생이면 만 13세 군요. 여학생의 경우에는 초경을 기점으로 성장잠재력과 속도가 변합니다. 대개, 초경 전후 1~2년 정도 급속 성장을 하다가 초경을 시작한 이후로는 유전 및 생활습관 성장판과 골성숙 정도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보통 적게는 2.5cm-10cm(1년이 아니라 초경 후 최종 성인 키까지) 정도 자라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분이 어떤 여건이나 상황에 놓여 있느냐에 따라서 성장 속도가 다를 수 있고, 심지어 성장기에도 간혹 연간 60일 정도는 크지 않고 정체하기도 합니다. 다만, 질문자분이 어떤 상황에 있더라도 생활습관, 운동습관, 식습관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만큼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이 줄어드는 것은 명백합니다.
운동습관은 하지 성장판을 자극할 수 있는 줄넘기를 다치지 않게 매일 꾸준히 하고 취침 전에 하체 스트레칭으로 낮 동안 성장판에 가해지는 압박을 풀어주세요.
생활습관으로는 취침 3시간 전까지 핸드폰을 비롯한 영상매체 시청을 완료하고 빛이나 소리를 줄여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특히, 밤 10시부터 2시까지가 성장호르몬이 일 중 가장 많이 분비되므로 일찍 취침하세요. 식습관은 어머니가 해주시는 식사를 세끼 골고루 드시되 간식과 군것질은 자제하셔야 합니다. 특히, 단것과 기름기는 성장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줍니다.
좀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근처에 성장클리닉을 운영 중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