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중학교 2학년 여학생 인데요.
제가 키가 많이 작아서 요즘에 키크는 한약을 먹고 있어요. 선생님 께서는 한약을 먹으면 식욕도 올라가고 체중도 많이 올라갈거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지금 먹은지 한 일주일 정도 됐어요.
근데 체중이 원래 45~44 왔다 갔다 했는데
이제는 44~43 왔다갔다 하더라고요.. 키도 별 차이가 없고... 저 성장판 닫힌건가요? 참고로 제 키 151이에요...
여학생의 경우 초경을 언제 했는지가 키 성장과 커다란 관련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골성숙을 촉진시키기도 하거니와 성장호르몬 분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초경 전후 1~1.5년 정도에는 급성장이 일어나는데요. 이때는 보통 연간 6~10cm 정도 성장합니다. 또한, 초경 후 성인 최종 코까지 2.5~10cm 정도 자랍니다.(연간이 아니라 초경 후키 성장 완료까지 )
따라서, 질문자분의 초경한 연령이나, 급성장기를 지났는지, 골 성숙도 및 성장판의 상태에 따라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할 수 있는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성장판이 닫혀있는지는 검사를 받아보지 않고 알 수 없으며, 질문자분이 혹시 급성장기에 있어서 여러 방법(식습관, 생활습관 운동 및한약 복약 등)으로 성장 잠재력을 끌어내었다고 하여도 연간 10cm 이상 성장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월별로 계산하면 최대한 잘 큰다 하여도 평균 월 0.8cm 정도입니다.
안타깝게도 불과 일주일 복약으로 키가 마법처럼 크지는 못합니다. 하물며 이미 초경을 하였다면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초경 후 최종 성인 키까지 보통 총 2.5~ 10cm 성장이 가능하므로 성장 속도는 더욱더 느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생리를 이해하신다면 질문에 대한 답을 알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담당하신 한의사 선생님께 여쭤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