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남학생들의 경우에 만 12세 정도에 사춘기가 시작되고 만 14세~ 만 16세 정도 연령에서 급성장기를 맞이합니다. 급성장기 기간에는 대개 평균 8cm~12cm까지 자랄 수도 있습니다. 이후 점점 성장 잠재력이 둔화되다가 만 18~19세 정도에는 성장이 멈춰 성인 최종 키엘 도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질문자분이 급성장기가 와본 적이 없다고 하였으나 위에 언급 드린 평균 8~12cm은 평균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적게 자랐을 수도 있습니다. 상대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이전의 연평균 성장 속도가 큰 오차가 없다가 다른 해와 달리 3~4배로 증가하였다고 한다면 그때가 본인 기준으로는 급성장기일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급성장기가 도래했었는데 인지하지 못하고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운동습관에 신경을 덜 썼다면, 기대했던 성장보다는 덜 할 수도 있습니다. 즉, 여러 가지 변수가 많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 연령으로 봤을 때는 만 16세로 급성장기는 지났으나 아직 2~3년 정도 더 조금이라도 더 성장할 여력은 있다고 보입니다만, 실제 연령과 뼈나이가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어서 (예를 들어 신연령은 16세인데 골연령이 18세라면 그만큼 남은 성장 가능성이 적겠죠.)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성장판을 판독하는 경우도 선생님들마다 약간의 오차 또한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 확실한 것은 질문자분의 성장잠재력은 점점 둔화되어 가는 것은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175cm가 넘을지 못 넘을지는 누구도 장담하기는 어려우나 아직 조금이라도 시간이 있을 때 성장을 위한 남은 노력을 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1시 이전에 취침 숙면 취할 것
*음식은 골고루 섭취
*줄넘기 등 하체 운동 꾸준히 할 것
*스마트폰 같은 영상기기는 취침 3시간 전에 종료
조금 더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근처 성장클리닉 한의원이나 의료기관에서 더 자세히 상담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