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여학생입니다. 160에 58Kg인데 다이어트를 해야해서요.
저희 가족들도 빼면 좋겠다고 얘기하더라구요.
일단 평소 습관은 아침은 과일주스나 빵으로 먹고 점심은 안 먹고 저녁을 주로 먹습니다. 그리고 저녁을 먹고 30분정도 강아지 산책을 합니다. 학원은 못 가요. 그래서 뭐 식단이나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좀 알려주세요.
기왕이면 빨리할 수 있는게 좋겠죠.
만 15세, 160cm, 58kg을 비만도를 측정하는 BMI 계산방식에 대입하여보면, BMI 22.66으로 비록 정상 범위에 속하긴 하지만, 같은 연령대의 여성과 비교했을 때 85%에 해당하므로(100명 중 85번째로 체중이 나감) 정상과 과체중의 경계 즈음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략 5kg 정도 감량하시면 동일 연령대의 50%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아직은 평균적으로 1~2년 정도 조금이라도 더 성장할 수도 있는 시기이므로 무조건 굶는 방법보다는 식이요법과 운동으로 체중 감량을 시도하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 몸의 지방축적은 지방자체의 섭취보다도 탄수화물 섭취의 과잉으로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어 축적되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을 무조건 제한한다면 뇌의 영양공급이 안되며 수험생임을 감안한다면 아침저녁에는 밥과 같은 탄수화물을 꼭 드시고 점심에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시면 좋을 듯합니다.(탄수화물은 대부분 단 맛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신 고기 같은 단백질과 야채 등을 드세요. 특히, 밥 외에 간식인 빵 라면 피자 햄버거 등을 자제하시고 저녁 7시 이후에 식사를 마치고 금식하세요.
운동은 성장에도 도움이 되며 유산소 운동이기도 한 줄넘기를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참고로 지방의 산화에는 유산소운동이 필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이란 운동 시 산소 소모량이 많이 필요하는 운동으로 수영 달리기 등 숨이 차게 만드는 운동을 말합니다. 물론 나중에는 근력 운동과 같은 무산소 운동이 필요합니다.
아직은 수험생이고 성장도 가능할 수도 있는 시기이므로 무조건적인 절식보다도 위에서 언급 드린 내용을 토대로 실천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