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등학교 6학년 여학생입니다.
저는 키는 약 160cm, 몸무게는 약 50kg쯤으로 평균보다 큰 키에,
키에 비하면 정상체중인 몸무게를 가지고 있는데요.
근데 저희집이 다 길쭉길쭉한 편이라 저는 집에서 작은 취급을 받고 있거든요..
제 언니는 벌써 6학년 때 170이 넘었다고 부모님께선 저한테 키가 작니,배가 나왔니,등등 잔소리를 하셔서 저도 제 모습이 뚱뚱한 다람쥐같고 그래서 키도 크고싶고, 살도 빼고 싶어서요.
근데 또 6학년이면 이미 성장판이 닫혔다고도 하시고
너무 확! 빼는것 보단 천천히 변화해 가는 쪽으로(장기간 다이어트)하고싶은데
아무래도 학생이다 보니 휴대폰으로 검색해서 스트레칭정도 따라하는것 밖엔 못하고, 식단도 막막 하더라구요. 조금 도움을 주실 수 있으실까요?
.
.
.
1.키 크는 법!(근데 제가 클수는 있을까요?)
먼저 만 12세, 여성, 160cm, 50kg라는 조건으로 비만도를 측정하는 BMI(체질량지수)를 계측해 보면 BMI 지수 19.53으로 정상 범위에 속합니다.
(정상 범위 15.2-22.22)
물론, 같은 몸무게라 하더라도 전체 몸무게에서 차지하는 근육량과 지방의 비율에 따라 보기에 다소 통통하게 보일 수도, 탄력적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길이 성장이 이루어지면 그런한 부분(얼굴 종아리 통통함)도 자연스레 나아질 것이니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될 듯합니다.
또한, 지금은 한참 키가 커야 하는 시기이므로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는 하시면 안됩니다. 아침, 점심, 저녁을 규칙적으로 골고루 섭취하시고 다만, 햄버거, 피자, 라면, 과자, 아이스크림, 초콜릿 같은 열량과 당 수치가 높은 간식을 절제하시고, 키 성장과 체중 감소에도 도움이 되는 줄넘기를 규칙적으로 꾸준히 매일 하시면 길이 성장뿐 아니라 탄력 있는 체중 유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보입니다.
성장에 대한 부분은 질문한 학생이 첫 생리를 하였는지의 여부가 이후의 성장잠재력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보통 여학생의 경우 첫 생리 전후(1~2년)로 급격한 키 성장이 이루어지고 이후로 점점 성장 속도가 둔화되다가 첫 생리 후 2~4년 정도 되면 일반적으로 성인 성장에 도달하게 됩니다. 다만, 이 부분은 성장판 및 골연령과 실제 연령과의 차이, 가족력,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키 성장을 위해선 후천적인 노력도 중요한데요.
식습관과 운동은 위에서 이미 언급하였고, 수면과 생활습관에 대한 부분은 성장호르몬은 일 중 내내 분비되지만 특히, 밤에 숙면을 취할 때 많이 분비됩니다. 따라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가급적 11시 이전에 취침하시고 핸드폰과 같은 영상매체는 취침 2~ 3시간 전까지만 사용하도록 신경 써 주시면 더욱 좋을 듯합니다.
아직은 학생이기 때문에 약간의 통통함과 젖살은 어른이 가까워지면 빠지는 경우가 많으니 체중을 더 뺀다기 보단 식이조절을 통해 더 찌지 않고 최대한 성장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