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3 키 174에 몸무게 70인 남자에요.
코로나때문에 중1 겨울방학 때 5키로가 갑자기 찌고 2학년 때 서서히 쪄서 총 10키로가 넘게 늘어났어요. 배가 좀 많이 나와요. 바지를 넘어서 나오고 등살, 가슴살도 많이 잡혀요. 근육량이 적고 지방이 많은 쪽인거 같아요.
비만일까요? 중3비만이면 소아비만이에요?
비만도 많은 종류가 있던데 어떤 체형이고 어떤 비만일까요?
비만도를 측정하는 체질량지수라는 것이 있습니다. BMI 지수라고 하는데요. 계산하는 방법은 체중(kg)을 본인의 신장의 제곱(m*m)로 나눈 값입니다. 대입해서 보면 23.12로 정상 범위에 속합니다.
같은 나이 또래에 비교하면 남성 상위 75프로에 해당합니다. 같은 나이 또래 남학생을 100명이라고 했을 때 75번째로 체중이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75번째로 몸무게가 나간다)
정상 범위는 16.83에서 24.74에 해당하는데요 아직은 정상 범위이지만 과체중과 가까운 정상 범위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사진을 보았을 때 전체 체중은 정상 범위에 속하지만 내부적으로는 근육량보다 체지방량이 많을 것이라 추측됩니다. 보다 자세한 것은 BMI뿐 아니라 체지방과 근육량이 얼마나 구성되어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는 검사를 받으셔야 더 정확할 것입니다.
성장기에 있기 때문에 아직 성장할 여력이 몇 년 남은 상태에서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 방법은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전체 몸무게는 아직은 그리 문제 될 정도는 아니니 식사는 가급적 골고루 드시면서, 정크푸드 간식 과자 초콜릿은 절제하시고, 근육량을 키울 수 있는 무산소 운동(역기 스쾃 윗몸일으키기 등)으로 근육량을 키우시고, 달리기 수영 같은 유산소운동을 통해 지방을 연소시키는 운동을 병행하시면 같은 몸무게라도 탄력 있는 몸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