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가 원하는 대로 빨리 컸으면 참 좋을 텐데, 성장이라는 부분이 어느 정도 타이밍이라는 것도 존재하고 본인의 노력도 필요하고 여러 변수들이 존재한답니다.
중학생이지만 어느 나이인지, 남성인지 여성인지 급성장기가 시작되어는지 아닌지, 여학생인 경우 생리가 시작되었는지 아닌지, 뼈나이가 너무 빠른지 느린지, 성장판이 열려있는지 아닌지, 부모님이 늦게까지 성장하였는지 등에 따라서 성장 기간 속도 성장잠재력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생활습관은 성장기라면 어느 시기든지 꼭 필요한 생활습관이기 때문에, 생각만큼 바로 바로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반드시 실천하시길 권고 드립니다.
성장호르몬은 야간에 분비가 더 많이 되기 때문에 밤 11시 이전에는 취침하여 숙면상태를 유지하는 데 노력하여야 하여야 합니다. 숙면을 취하기 위해 뇌에 최대한 자극을 적게 하려면 취침 전 2~3시간 전에는 영상매체(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습관으로는 성장판을 자극할 수 있는 하체 중심의 운동을(줄넘기, 뛰기, 하체 스트레칭 등) 무리하지 않고 규칙적으로 하여야 하며, 아울러, 어느 한 음식에 치우치지 않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앞으로 무슨 치료, 약물, 보조요법을 하더라도 성장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리려면 이러한 식습관과 생활습관 운동습관을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