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경 전후로 약 1~2년 정도의 급성장기가 도래하며 (이때는 물론 관리를 꾸준히 잘해주셔야 합니다만 여성은 연 평균 6~10cm 성장하기도 함.) 이후 점점 성장 속도가 둔화되면서 만 14~16세까지는 느리지만 더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생리가 시작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판이 닫히는 속도는 빨라지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특히 초경 전후의 1~2년의 시기에 집중적으로 키가 클 수 있는 노력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혹 비록 생리가 시작되었다고는 해도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만 14세 정도 경우에 따라 16세까지도 느리지만 성장하기도 하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노력하시면 좋은 결과 있을 것입니다.
성장을 위해선 생활습관 운동습관 식습관 등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첫째로 생활습관으로는 적어도 11시 이전에는 취침을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장호르몬의 일중 분비량이 야간에 늘기 때문입니다. 또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취침 전 1~2시간 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금지하고, 취침 시에는 가급적 빛을 차단하여 숙면을 유도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로 운동습관으로는 줄넘기나 점프 하체 위주의 스트레칭을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음식은 골고루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실제 나이와 뼈나이가 차이가 있을 수도 있고 성장판의 상태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상담을 원하시면 성장클리닉을 운영하는 한의원이나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