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71년 비방으로 우리 아이의 바른 성장을 책임지는
하우연한의원 입니다.
강의·외부 활동
안 먹는 아이와 잘 먹이고 싶은 엄마
2018-12-05 00:00:00
<EBS 라디오 행복한 교육 세상> 출연::안 먹는 아이와 잘 먹이고 싶은 엄마

안녕하세요! 하우연한의원 바르미입니다.^^ 
겨울을 재촉하는 가을비 덕분인지 오늘은 쌀쌀하지만 가을 냄새를 담뿍 담은 날씨 같아요. 

오늘은 윤정선원장님이 에 출연하셨어요. 어김없이 대기 중에 오늘 생방송이라 긴장된다는 원장님의 생활콩트를 기대해봅니다. ^^ 
 


청취자분들은 긴장한 원장님의 이 모습을 보셨겠어요. 


의 보이는 라디오 화면 속, 하우연한의원 윤정선원장님

날씨가 추워지면서 급격히 체력이 떨어지는 건 저만 그런 건 아니었네요. 
'동병하치(冬炳夏治), 겨울의 병을 여름에 다스린다'라는 말처럼 건강은 미리미리 챙겨야 하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그런데 일하느라 바쁘고, 아이들 돌보느라 바쁜 부모님들은 본인의 건강 관리는 미루게 돼요. 부모님이 건강해야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 기억하시고 아이를 위해서라도 운동과 검진으로 건강 챙기세요~ (으쌰! 으쌰!!)

오늘 방송의 주제는 <안 먹는 아이>많이 공감하시나요?^^ 

'아이가 먹는 것만 봐도 배가 부르다.'라는 말이 있을 만큼 엄마는 아이가 잘 먹으면 아이에게 고맙고 행복감을 느끼는 것 같아요. 그러나 아이가 안 먹으면 정말 걱정되고  엄마는 어떻게 해야 좋을지 많이 고민스럽습니다. 




이번 방송은 1부. 밥 안 먹는 4살 아이, 2부. 갑자기 안 먹는 7살 아이, 3부. 아이에게 적당한 밥 양에 대한 사연이 주 내용이었어요. 

아이가 안 먹는 이유는 아주 다양합니다. 그러나 명확하게 그 원인을 알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어른들은 자신의 증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수 없지만 아이들은 그렇지 않으니까요. 몸이 아파도 "아파요"라는 말보다 "힘들어요"라고 하거나, 음식을 거부할 때도 맛이 없는지, 향이 싫은지 이유를 정확히 표현하기 어려워요. 그냥 "안 먹어요!"로 일관하죠. 그러니 엄마는 답답하고 지쳐요. 


안 먹는 아이는 선천적으로 위장 기능이 약한 체질인 경우도 있지만, 아이가 먹는 것 자체를 안 좋아하는 경우, 아이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더 먹이려는 엄마의 과욕에 먹는 걸 거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육아 경험이 많은 엄마들이라면 이런 현상을 아이가 자라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며 가볍게 넘길 수도 있겠지만 육아가 처음인 초보 맘에게는 이런 과정이 쉽지 않습니다. 아이의 체질은 전문가에게 문의할 수 있지만 아이가 뭘 좋아하는지, 얼마나 먹었을 때가 적당한지 살피며 아이와 맞춰가는 게 말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매일매일을 시행착오로 보내다 나중에서야 알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아... 그때 우리 아이가 이래서 그랬구나....' 하고요.



잘 먹던 아이가 갑자기 안 먹어도 고민이지요. 평소 잘 먹던 음식도 거부하는 아이에게 무엇을 어떻게 줘야 하는지, 다시 예전의 식성으로 돌아올 때까지 마냥 기다리면 되는지 궁금하다고 하셨는데요. 성인과 달리 성장기의 아이는 아프고 난 뒤 몸 회복되지 않으면 따라잡기 성장이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아이가 아픈 뒤에는 컨디션 회복을 잘 하는지 살펴보고 계속 힘들어하거나 어려움이 있을 때는 전문가를 찾아 도움을 받으세요. 

그리고 중요하게 기억하고 기준을 잘 잡아야 하는 점! 잘 먹는다는 기준은 '많이 먹는 것' 이 아니라 '골고루 먹는 것'입니다. 
많이 먹어서 잘 크는 게 아니라 골고루 잘 먹어야 잘 큰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윤정선 원장님 표정만 보면 방송을 하시는 건지 환자 상담 중인지 헷갈릴 뻔했어요.

방송을 마치고 윤정선 원장님은 두 시간 동안 사연 속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와 실시간으로 오는 청취자들의 질문을 소개하며 답하느라 긴장도 되고 마음은 바빴지만 이런 시간을 통해서라도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 기쁘다고 하십니다. 
어떤 질문을 하셨는지 집중하고 귀 기울여 듣는 윤정선원장님의 모습은 하우연한의원 진료실에서만 볼 수 있는 게 아니었네요. ^^




아이의 올바른 식습관, 생활 습관은 결국 바른 성장으로 이어져 성조숙증을 비롯해 소아비만, 이른 초경, 빠른 사춘기 예방에 기본입니다. 아이의 바른 식습관을 어떻게 잡아줘야 할지 막막하고 어렵다면 세 아이의 엄마 한의사 윤정선원장님의 하우연한의원으로 언제든 문의하세요. (☎02-538-2568, 카카오톡 @하우연한의원 플러스 친구 맺고 1:1 상담하세요) 

오늘 방송을 다시 듣고 싶다면 EBS 라디오 홈페이지에서!
 
더불어, 기쁘고 감사한 소식 전해 드립니다. 
많은 분들의 성원과 응원에 힘입어 윤정선원장님이 에 12월 한 달 고정 출연이라는 영광스러운 기회를 갖게 되었어요.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이로 인해 한의원 휴진일을 목요에서 화요일로 바꾸게 되었는데 이 점 이해해주신 하우연한의원의 환자분들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상담과 진료 예약 전에 12월 진료 일정 꼭 확인하시고 진료, 상담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문의하기
자녀 이름
연락처
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