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71년 비방으로 우리 아이의 바른 성장을 책임지는
하우연한의원 입니다.
칼럼
이코노믹리뷰
남자아이 성장기 끝까지 잘크는 비결, 슈퍼감속기
2024-09-23 11:52:01
아이 성장과 관련된 커뮤니티를 보면 급성장기, 성장감속기에 대한 질문이 많이 있다. 심지어 지식인에는 본인이 성장감속기 같은데 키 클 수 있는 방법이 없냐는 질문도 많이 올라올 정도로 ‘성장감속기’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영유아기 이후의 성장기는 일반 성장기, 급성장기, 성장감속기, 무성장기로 구분할 수 있다. 일반 성장기란 사춘기 이전을 말하며 이 시기에는 누구나 성장판은 열려 있다. 이 시기에는 조기성숙으로 인하여 초경이 앞당겨지지 않도록 해야하며, 특히 비만 관리가 중요하다.


하우연한의원 윤정선 대표원장

급성장기는 여자는 가슴에 몽우리가 잡히고 남자는 고환이 커지면서 체모가 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급속성장 1기는 갑자기 키가 쑥쑥 자라는 시기로 1년에 약 8~10cm, 급속성장 2기에는 7~8cm정도 자란다. 성장감속기는 키 성장이 급격히 둔화되는 시기로 1기와 2기로 나뉜다. 이 시기는 여자는 초경이 기준이 되고, 남자는 겨드랑이에 체모가 나기 시작한다.

이후 성장감속기에 들면서 자연적으로 첫 해는 약 3~4cm, 다음 해는 약 2cm 정도 자란다. 무성장기란 성장판이 닫힌 직후부터 1년까지의 기간을 1기, 그 후 성장이 멈추는 20대 초반 까지를 2기로 나눈다. 성장판이 닫히면서 자연 성장은 멈추게 된다.

남자아이의 경우 만 15~16세 이전에 급성장기가 끝나고 성장판이 닫히게 되면서 성장의 감속기를 겪는다. 남자아이는 보통 음모, 변성, 겨드랑이 체모 이렇게 남성화가 모두 다 진행이 되고 난 이후 속도가 줄어들기 시작하는 감속기에 접어든다. 남자아이의 성장감속기는 여자아이의 초경 후와 같이 마지막으로 키가 클 수 있는 기회다.

만약 성장감속기가 또래 친구들보다 빠르게 찾아온다면 빨라진 시기만큼 키가 충분히 자라지 않고 멈추게 된다. 가족력, 생활습관, 소아비만, 성조숙증, 스트레스, 환경호르몬 등 악화 요인으로 인해 감속기가 점점 빨라져 최종 예측키는 점점 줄어들 수 있다.

이렇듯 성장감속기가 또래 친구들보다 빠르게 찾아온 경우에는 약 16세 즈음에 성인 최종키에 도달할 수 있다. 물론, 일부 아이들은 10대 후반에도 더 클 수 있고 가족력에 따라 늦게 급성장기를 겪어 고등학생때 갑자기 크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누구나 찾아오는 성장감속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최종 성인 키는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 성장감속기가 찾아왔다고 하더라도, 마지막으로 키가 클 수 있는 기간이 빠르게 끝나지 않도록 잡아두는 치료와 관리를 통해서 이 시기에 키가 많이 크는 아이들이 있는데, 이렇듯 '감속기를 잘 보내서 키가 많이 자란 아이의 성장감속기'를 슈퍼감속기하고 한다.

슈퍼감속기를 보내기 위해선 생활관리와 한약 복용을 통해 성장방해요인을 제거해 주고 성장판이 서서히 닫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성장판이 서서히 닫히도록 유도하면 그만큼 키가 자랄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다. 그 시간 동안 성장판의 세포들을 자극해서 뼈 성장을 촉진시켜 키를 키울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춘기라는 시기에 남자아이가 최종키에 약 92%는 도달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춘기 시작부터 성장판이 닫힌 이후까지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관리에 따라 성장판이 닫히는 시기에도 1~2cm를 끌어내 숨겨진 키를 키워줄 수 있다. 사춘기가 빠르거나 느리더라도 그 시기에 충분히 클 수 있도록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출처 : 이코노믹리뷰(https://www.econovill.com)
문의하기
자녀 이름
연락처
고민